앗 차 사고 사례
1. 머리말
학교, 가정, 그리고 직장에서 그야말로 안전이 생활화 되어야 합니다.
간단한 안전수칙, 사소한 규정이라도 자신의 안전과 생명을 위해, 그리고 가정의 행복을 위해 철저히 준수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한 순간의 안전사고로 인해 회사나 국가적으로 입는 막대한 손실도 손실이지만, 한 사람 한 사람이 당하는 재해와 사고가 자신은 물론 그 가족들에게도 얼마나 커다란 슬픔과 절망을 안겨주고 있는지를 우리는 심각히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이제 우리 모두가 매일 매일 안전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해 나가야 하고 곳곳에 산재해 있는 위험요소를 근원적으로 추방하고 보다 안전하고 편안한 삶을 영위해 나가기 위해 우리 모두가 합심 노력에 노력을 더 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모두가 우리 주변의 위험상황에 대해 서로의 안전을 지키는 감시자가 되어, 잘못된 것은 사심 없이 성토하고 고칠 것은 고쳐나가야 하겠습니다. 재해는 언제 어디서든 예고 없이 찾아오며, 따라서 방심 하지 말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철저한 안전교육 및 작업환경 변화에 부응한 새로운 안전관련 지식을 습득하여 현장 실정에 맞는 안전관리를 통하여 안전최우선 정책에 부응 할 수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특별히 우리 회사가 전사적으로 GLOBAL 3UP CAMPAIGN을 추진해 나가는 시점에서 서로가 경험 했던 앗 차! 사고 사례를 발표함으로 인하여 안전에 대해 다시 한 번 고취 시킬 수 있게 되는 것에 매우 고무적으로 생각됩니다.
본인의 발표하려는 앗 차! 사고사례는 항공기 PUSH BACK 도중 항공기 접촉 사고 위험 사례로서 현장 대처 능력이 없었더라면 항공기 접촉 사고로 이어질 뻔 한 아찔한 사례입니다.
2. 앗 차 사고 사례
2007년 10월 27일 AM 11시 30분 KE1910 (HL7757) REMOTE SPOT 51번 에서 모든 조업이 종료 되고 PUSH BACK을 하기 위하여 INTERPHONE을 하고 대기 하고 있었습니다. 대기하고 있던 중 반대편에 위치한 SPOT 7번에서 아시아나 항공기가 PUSH BACK이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 하고 조금 있었는데 기장으로 부터 "HEADING WEST LONG PUSH BACK" SIGN를 받고 TOWING TRK 작동 자에게 PUSH BACK 신호를 보내고 상대편에서 PUSH BACK을 하는 아시아나 항공기는 SHORT PUSH BACK이겠지 생각하며 항공기 PUSH BACK이 이루어지기 시작 하였습니다. 그런데 상대편에서 PUSH BACK을 하는 아시아나 항공기가 어느 정도 PUSH BACK이 이루어지면 PUSH BACK을 멈추어야 하는데 그러지 않고 계속하여 PUSH BACK을 하고 있는 우리 항공기 쪽으로 점점 가까워지고 있었습니다. 이미 저도 위험을 감지하고는 있었지만 REMOTE SPOT쪽으로 건너오기 위하여 주행로 선상에서 PUSH BACK이 끝마칠 때 까지 기다리고 있던 이 승국 감독과 성 기훈 감독이 호루라기를 불며 PUSH BACK을 멈추라는 신호를 보내고 있었고 KAL 정비사도 위험을 감지하는 신호를 보내고 있었습니다. 본인은 그렇잖아도 PUSH BACK을 멈춰야 하겠다고 생각하여 TOWING TRK 작동 자에게 PUSH BACK을 멈추도록 하고 기장에게 상황 설명과 함께 아시아나 항공기를 멈추도록 요청 하였습니다.곧바로 아시아나 항공기는 멈추고 본인은 이 자리에서 아시아나 항공기를 보내고 제 PUSH BACK을 할 까 생각 하다가 아시아나 항공기가 엔진 시동을 하고 출발 할 때 후풍으로 인하여 우리 항공기와 저희들에게 영향을 미칠까봐 WING 감시자에게 다시금 철저히 하게 할 수 있도록 하고 아주 서서히 정상적으로 항공기를 제 PUSH BACK을 하여 항공기를 출발 시킨 사례입니다. 만약에 우리 모두(INTERPHONE MAN, WING GUARD MAN, TOWING TRK작동자) 가 이런 위험을 감지하지 못하고 계속 진행이 이루어졌더라면 도리 킬 수 없는 크나큰 사고로 이어 질 뻔 한 사례입니다.
3. 동 사례가 주는 교훈
우리가 행해지는 모든 업무들이 신중하고 집중력이 필요하지만 특별히 항공기 PUSH BACK을 위한 업무에는 더욱더 집중력과 신중함이 각별히 필요하다고 생각 합니다. 자칫 잘 못으로 이어 질 땐 물적 피해는 물론이고 대고객과 회사이미지에 크나큰 손실이 뒤 따른 다는 것은 너무나도 분명한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사례에서 밝힌 바와 같이 아시아나 항공기가 SHORT PUSH BACK이니까 넘춰 주겠지 하며 감시와 업무에 대한 집중력 없이 계속 PUSH BACK을 하였다면 돌이 킬 수 없는 상황으로 이어 졌을 것입니다.
이 사례를 통하여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철저한 업무 수행 능력 배양과 위기 상황에서의 대처능력, 집중력 있는 업무수행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교훈을 얻게 하는 사례였습니다.
4.후속조치
당시의 위험했던 상황을 관리감독자에게 알리고 아시아나 담당자에게도 제발 방지를 위해 이 사실을 제고하였습니다.
항공기 PUSH BACK을 위한 INTERPHONE MAN, WING GUARD MAN, TOWING TRK 작동자 역할의 중요성을 위한 교육을 실 시 하도록 하였습니다.
5. 결론
무사안일주의, 괜찮겠지, 대충대충, 빨리빨리 등의 생각과 말들처럼 조급하고 철저하지 못한 면들이 아직도 조금이나마 우리의 내면에는 내재해 있다고 생각되어 집니다. 이러한 생각과 행동들이 안전의 최대의 적이라는 사실을 늘 염두 해 두어 우리는 하루 속히 이러한 모습에서 벗어나야 할 것입니다.
동 사례에서 무사안일하게, 괜찮겠지, 대충대충, 빨리 빨리하는 생각으로 업무를 하였더라면 불 보듯 뻔 한 사례였을 것입니다.
우리 회사의 경영방침인 "안전제일, 안전 최우선"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을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안전의 최선봉이 될 때 까지 모든 우리의 역량을 경주해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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