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Sound)
1.원도우즈 내장 녹음기
① wav 파일
② mid 파일
③ avi 파일
④ audio cd 파일
⑤ 원도우즈 내장 녹음기의 사용법
⑥ 사운드 녹음하기
⑦ 사운드 재생하기
⑧ 파일메뉴 알아보기
⑨ 편집메뉴 알아보기
⑩ 효과 알아보기
2.골드웨이브(Goldwave)란?
① 골드웨이브의 특징
② 골드웨이브의 구조
◎ 디바이스 콘트롤
◎ 작업창
◎ 새로운 소리파일 만들기
- 외부장치 준비하기
- 골드웨이브의 준비
- 녹음하기
- 재생해보기
- 사운드 생성하기
- 소리의 형식 바꾸기
- 소리 파일의 길이 조절하기
- 소리에 효과주기
- 스트레오 소리파일 다루기
3.오디오 파일 포맷
① 오디오 교환 파일 포맷(.aif)
② 선 오디오(.au)
③ 미디(.mid)
④ 매킨토시 사운드 파일(.snd)
⑤ 파형 오디오(.wav)
4.소리파일의 제작과 변환
① 오디오 샘플링 데이터 mp3, ra, vqf
② 각 포맷들에 대한 분석과 활용
사운드(Sound)
1.윈도우즈 내장 녹음기
1)WAV 파일
①WAV 파일을 만들려면
Wav 파일을 만들기 위해서는 윈도우즈에서 제공하는 [녹음기]를 이용하면 된다. 사운드 카드에 마이크가 연결되어 있다면 마이크에서 나오는 소리를 녹음할 수도 있다. 카세트 테이프의 음악을 녹음하려면 카세트의 해드폰 단자와 컴퓨터의 사운드 카드 Line-In 단자를 연결해주는 선을 이용하여 윈도우즈의 녹음기에서 녹음할 수 있다.
음악 CD의 경우도 Wav 파일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이 때 사용되는 녹음 방식은 아날로그 방식이므로, CD를 녹음하더라도 정확한 음질이 나오지 않는다. 만약 오디오 CD의 내용을 정확히 Wav 파일로 만들려면 별도의 유틸리티가 필요하다. 도스의 경우 'cdda', 윈도우즈의 경우 '이지 CD 프로(Easy CD Pro, Cool Edit Pro, Goldwave)' 등이 대표적이다.
②WAV 파일을 편집하려면
Wav 파일을 편집하는 방법은 간단하게 녹음기 기능을 이용하는 것부터 전문 유틸리티를 이용하는 것까지 매우 다양하다. 녹음기를 사용할 경우 에코를 넣을 수도 있고, 반대 방향으로 소리를 재생할 수도 있다. 또한 소리 데이터의 일부분을 잘라서 다른 곳에 덧붙일 수도 있다. 하지만 녹음기 프로그램은 많은 메모리를 요구하기 때문에 10MB 이상의 데이터를 편집할 경우 32MB 이상의 메모리가 있어야 한다.(권장 프로그램 : 사운드 포지, Cool Edit Pro, 골드웨이브 등)
③WAV 파일을 재생하려면
윈도우즈에서 기본적으로 wav 파일을 재생하려면 내장 되어있는 프로그램 [녹음기]를 이용하면 된다. 하지만 크기가 큰 Wav파일의 경우 시간도 많이 걸리고, 시스템에 무리를 줄 수도 있기 때문에 단순히 재생을 위해서라면 [매체 재생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탐색기에서 파일을 더블 클릭을 했을 때 실행되는 파일을 녹음기에서 매체 재생기로 바꾸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등록 정보를 수정하면 된다.
2)MID, RMI 파일
Mid 파일은 미디 음원의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파일이다.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사운드 카드가 미디 음원을 에뮬레이션할 수 있기 때문에 Mid 파일을 이용, 여러 가지 음악을 연주할 수 있다.
Mid 파일을 만들고, 다루기 위해서는 케이크 워크(Cake-Walk)와 같은 전문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하지만, 단순히 Mid 파일을 연주하기 위해서는 매체재생기를 이용하면 된다. Rmi 파일은 Mid 파일과 비슷한 역할을 하며 윈도우즈에서 지원되지만 그리 많이 사용되지는 않는다.
3)AVI 파일
Avi 파일은 윈도우즈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동영상 재생 파일이다. 처음 윈도우가 등장했을 때에도 Avi 파일은 많은 관심을 모았지만 비디오 CD 파일이나 MOV 파일이 등장한 지금에도 Avi 파일은 가장 널리 사용되는 파일 중의 하나다.
윈도우즈의 경우 Avi 파일은 640x480의 해상도에서 1초에 최대 72프레임의 분량을 디스플레이할 수 있다. 게다가 트루 컬러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속도가 빠른 그래픽 카드가 있다면 좋은 화질의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4)Audio CD 재생
최근에 거의 일반화된 CD-ROM의 경우 많은 양의 데이터를 다룰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반 오디오 기기에 사용되는 오디오 CD도 재생할 수 있다. CD-ROM에 오디오 CD가 삽입되면 CD 재생기라는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별 다른 신경을 쓸 필요가 없다.
5)원도우즈 내장 녹음기의 사용법
①사운드를 녹음하려면
오디오 입력장치가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파일]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녹음을 시작하려면 을 클릭합니다.
녹음을 중지하려면 을 클릭합니다.
[파일] 메뉴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합니다.
②사운드를 재생하려면
[파일] 메뉴에서 [열기]를 클릭합니다.
재생할 사운드 파일이 있는 폴더를 연 다음 [열기]를 클릭합니다.
을 클릭하면 사운드 재생이 시작됩니다.
을 클릭하면 사운드 재생이 정지됩니다.
을 클릭하면 사운드 파일의 앞으로, 을 클릭하면 사운드 파일의 끝으로 이동합니다.
③파일메뉴 알아보기
◎사운드 파일의 변경 사항을 취소하려면
[파일] 메뉴에서 [되돌리기]를 클릭합니다. 원래의 상태로 되돌리려면 [예]를 클릭합니다. 파일을 저장하고 나면 파일을 원래 상태로 되돌릴 수 없습니다.
◎사운드 파일의 음질을 바꾸려면
[파일] 메뉴에서 [등록 정보]를 클릭합니다. [변환할 형식]에서 원하는 형식을 클릭합니다. [변환]을 클릭합니다. 원하는 형식과 속성을 지정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사운드 파일의 형식을 바꾸려면
[파일] 메뉴에서 [열기]를 클릭하고 수정할 사운드 파일을 두 번 클릭합니다.
[파일] 메뉴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하고 [변경]을 클릭합니다.
[이름] 목록에서 오디오 형식을 클릭합니다.
[형식]과 [속성]의 값을 바꾼 다음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하여 [이름]에 형식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사운드 파일에 사운드를 녹음하려면
오디오 장치가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파일] 메뉴에서 [열기]를 클릭하고 수정할 사운드 파일을 두 번 클릭합니다.
파일에서 소리를 녹음하려는 위치로 슬라이더를 옮깁니다.
녹음을 시작하려면 을 클릭합니다.
[파일] 메뉴에서 [다음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합니다.
기존 사운드 파일의 가운데에 사운드를 추가하면 삽입점 뒤쪽의 사운드는 새로운 사운드로 바뀝니다. 을 클릭하여 녹음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운드 파일에 사운드 파일을 삽입하려면
[파일] 메뉴에서 [열기]를 클릭하고 삽입 대상 파일을 두 번 클릭합니다.
다른 사운드 파일을 삽입할 위치로 슬라이더를 옮깁니다.
[편집] 메뉴에서 [파일 삽입]을 클릭합니다. 삽입할 파일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압축하지 않은 사운드 파일에만 사운드 파일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압축 파일이면 [녹음기]에 녹색 선이 표시되지 않으며 사운드 음질을 변경해야만 파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를 기존 사운드 파일에 삽입하면 삽입점 뒤쪽의 사운드가 새로운 사운드로 바뀝니다.
④편집메뉴 알아보기
◎사운드 파일의 일부를 삭제하려면
파일에서 잘라낼 위치로 슬라이더를 옮깁니다.
[편집] 메뉴에서 [현재 위치 앞부분 삭제] 또는 [현재 위치 뒷부분 삭제]를 클릭합니다.
파일을 저장하기 전까지는 [파일] 메뉴에서 [되돌리기]를 클릭하여 삭제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 파일을 병합하려면
사운드 파일을 병합하려는 위치로 슬라이더를 옮깁니다.
[편집] 메뉴에서 [파일 병합]을 클릭합니다. 병합할 파일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압축하지 않은 사운드 파일만 병합할 수 있습니다. 압축 파일이면 [녹음기]에 녹색 선이 표시되지 않으며 사운드 음질을 변경해야만 파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를 문서에 삽입하려면
삽입할 사운드 파일을 엽니다. [편집] 메뉴에서 [복사]를 클릭합니다.
사운드를 복사할 문서를 연 다음 삽입할 위치를 클릭합니다. [편집] 메뉴에서 [삽입하여 붙여넣기]를 클릭합니다.
◎사운드 파일을 문서에 연결하려면
연결할 사운드 파일을 엽니다. [편집] 메뉴에서 [복사]를 클릭합니다.
사운드를 연결할 문서를 연 다음 연결 위치를 클릭합니다. [편집] 메뉴에서 [선택하여 붙여넣기]를 클릭합니다. 사용할 형식을 클릭하고 [연결하여 붙여넣기]를 클릭합니다.
프로그램이 연결을 지원하지 않으면 [편집] 메뉴에 [선택하여 붙여넣기] 항목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⑤효과 알아보기
◎사운드 파일의 속도를 변경하려면
[효과] 메뉴에서 [속도 높임] 또는 [속도 낮춤]을 클릭합니다.
압축하지 않은 사운드 파일의 속도만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압축 파일이면 [녹음기]에 녹색 선이 표시되지 않으며 사운드 음질을 변경해야만 파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 파일의 볼륨을 변경하려면
[효과] 메뉴에서 [볼륨 높임] 또는 [볼륨 낮춤]을 클릭합니다.
압축하지 않은 사운드 파일의 볼륨만을 바꿀 수 있습니다. 압축 파일이면 [녹음기]에 녹색 선이 표시되지 않으며 사운드 음질을 변경해야만 파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 파일을 반대 방향으로 재생하려면
[효과] 메뉴에서 [반대 방향으로 재생]을 클릭하고 [재생]을 클릭합니다.
압축하지 않은 사운드 파일만 반대 방향으로 재생할 수 있습니다. 압축 파일이면 [녹음기]에 녹색 선이 표시되지 않으며 사운드 음질을 변경해야만 파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 파일에 에코를 추가하려면
바꿀 사운드 파일을 엽니다. [효과] 메뉴에서 [에코 추가]를 클릭합니다.
압축하지 않은 사운드 파일에만 에코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압축 파일이면 [녹음기]에 녹색 선이 표시되지 않으며 사운드 음질을 변경해야만 파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2.골드웨이브(Goldwave)란?
골드웨이브는 윈도우 환경에서 CD 편집, 자바 애플리케이션, 웹 페이지, 게임, 라디오, 텔레비젼 등의 분야에서 오디오 작업을 할 수 있는 디지털 오디오 편집 유틸리티이다.
골드웨이브는 오실로스코프를 통해 사운드를 실시간 진폭, 스펙트럼, 스펙트로그램으로 나타낼 수 있고 대용량 파일의 융통성 있는 편집, 다양한 효과, 다양한 사운드 포맷 등을 지원한다.
골드웨이브는 자바 애플리케이션과 웹 페이지에서 사용되는 au 형식의 파일을 열고 재생할 수 있고, wav, voc, mp3 등의 골드웨이브에서 지원되는 사운드 포맷으로 상호 변환이 가능하며 이진 텍스트 데이터로도 변환이 가능하다.
Doppler, echo, flange, time warp, pitch와 같은 특별한 효과를 이용하여 기존 오디오 파일을 수정하거나 확장해서 새로운 오디오 파일을 생성하거나 독특한 사운드를 생성할 수 있다
1)골드웨이브의 특징
①하나의 세션에서 여러 개의 파일을 편집할 수 있는 MDI(Multiple Document Interface)지원.
②1기가바이트 이상의 대용량 파일 편집 가능.
③빠른 편집을 위해서는 RAM으로 작업하고 대용량의 파일 편집을 위해서는 하드디스크로 작업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다.
④실시간 오실로스코프 지원.
⑤오디오장치에 대한 접근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서 디바이스 컨트롤 윈도우를 분리하거나 크기를 조정할 수 있다.
⑥다양한 효과 지원(distortion, doppler, echo, filter, mechanize, resample, offset, pan, volume shaping, invert, tranpose, noise reduction, time warp, pitch, etc).
⑦wav, au, iff, voc, snd, mat, aiff, mp3, raw data 등의 다양한 포맷을 지원하고 포맷들간의 변환이 가능.
⑧드래그 앤 드롭 방식의 큐 포인트.
⑨마우스를 이용하여 직접 샘플 편집.
⑩사용하기 편리한 인터페이스
2)골드웨이브의 구조
기본적인 메뉴와 도구상자의 그림이다.
각 아이콘의 기능은 해당아이콘의 도움말을 참고하면 된다.
①디바이스 콘트롤 (메뉴의 tools)
소리파일의 재생, 녹음, 되감기, 일시정지 등의 기능과 함께 조절기의 옵션()에서 재생 및 녹음 방법을 정할 수 있다.
오른쪽에 있는 기능은 위로부터 볼륨, 스피커좌우, 재생 속도 조절기이며, 아래의 두 창은 클릭하여 펄스모양을 바꾼다.
②작업창
소리파일의 선택영역에 대한 작업상황을 보여 준다.
선택방법은 마우스의 각 버튼을 클릭하면 그 방향의 끝이 된다.
작업중인 소리파일의 소리의 형식과 정보를 보여 준다.
③새로운 소리파일을 만들어 보자.
◎외부장치를 준비하자.
자기 컴퓨터의 뒤를 보면 장착된 사운드카드(없으면 장착해야 합니다.)에 외부입력단자로 마이크(또는 녹음기)를 연결한다.
◎골드웨이브의 준비
골드웨이브를 실행하고 파일메뉴의 새파일을 선택한다.
소리의 형식(8bit, 16bit 또는 mono, stereo)과 시간을 설정하고 확인한다.
◎녹음하기
디바이스 콘트롤 박스에서 빨간색 녹음버튼을 컨트롤키와 함께 눌러 소리를 녹음한다.
◎재생해보기
디바이스 콘트롤 박스에 있는 플레이 버튼을 눌러 소리를 확인한다.
◎사운드 생성하기
-CD로부터 사운드 녹음하기
먼저 File > New 로 새로운 파일을 생성합니다.
New Sound 대화상자에서 Quick settings에서 CD를 선택하고, 채널은 Stereo, 샘플링비율은 44100Hz, Length는 녹음시간을 설정하는 것인데 적당한 시간을 설정해줍니다.
두번째, Tools > Volume Control을 선택합니다.
Volume 대화상자에서 Options > Properties를 선택합니다.
대화상자(Properties)가 나오면 Recording 라디오옵션을 설정해주고, 리스트박스에서 CD/Line을 체크해 주고, OK를 클릭합니다.
다시 Volume 대화상자에서 CD/Line의 Select를 체크해 주고, 볼륨을 적당히 조절합니다.
세번째, 디바이스 컨트롤 윈도우에서 녹음버튼을 컨트롤키와 같이 클릭하면 녹음이 진행됩니다.
-목소리 녹음하기
목소리 녹음하기도 CD와 마찬가지입니다.
첫번째, Quick settings에서 Voice를 선택하고, 채널과 샘플링비율을 적당히 설정합니다(샘플링비율이 너무 크면 파일의 용량도 커지게 됩니다).
Length는 녹음할 시간을 설정하는 것인데, 녹음할 적당한 시간을 설정해줍니다.
두번째, Tools > Volume Control을 선택합니다.
Volume 대화상자에서 Options > Properties를 선택합니다. 대화상자(Properties)가 나오면 Recording 라디오 옵션을 설정해주고, 리스트박스에서 Microphone을 체크해 주고 , OK를 클릭합니다.
다시 Volume 대화상자로 돌아와서 Microphone의 Select를 체크해 주고, 볼륨을 적당히 조절합니다.
세번째는 위와 동일합니다.
◎소리의 형식을 바꾸자.
-소리파일을 불러오기
파일메뉴의 불러오기를 선택한다. 8bit mono 파일 하나를 불러온다.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기
파일메뉴의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기(save as...)를 선택하고
파일의 형식을 원하는 것으로 정해주고 파일이름을 바꾸어 저장한다.
16bit stereo로 지정한다. 작업창의 생성된 두 채널을 볼 수 있다.
-재생해보기
디바이스 콘트롤 패널에서 재생해 본다.
◎소리 파일의 길이 조절하기
-파일의 작업영역 선택하기
작업창의 푸른색으로 표시된 영역이 선택 영역이며, 양쪽끝에 있는 선을 드래그하거나 필요한 부분에서 마우스를 클릭(왼쪽버튼-영역의 왼쪽끝)하여 정한다.
-복사하기와 복사하기2
도구상자에서 를 클릭하면 복사본을 클립보드에 저장된다.(원본이 존재)
복사하기2는 선택영역을 새로운 파일로 저장한다.
-잘라내기
도구상자에서 를 클릭하면 원본을 클립보드로 옮긴다.(원본이 삭제)
-붙이기와 새로운 붙이기
도구상자에서 를 클릭하면 작업창 현재 위치에 붙여 길이가 늘어난다.
새로운 붙이기는 새로운 파일로 붙인다.
메뉴에 있는 paste at는 어떤 위치에 붙일 것인지 결정할 수 있다.
-삭제하기
도구상자의 를 클릭하면 선택영역이 삭제되고 길이가 줄어든다.
키보드의 delete키를 눌러도 된다.
-소리 혼합하기
도구상자의 을 클릭하면 기존의 소리와 붙이기하는 소리가 섞인다.
-선택영역만 남기기
도구상자의 을 클릭하면 선택영역만 남고 나머지는 삭제된다.
◎소리에 효과 주기
-울림음(echo) 넣기
도구상자의 를 클릭하면 아래의 대화 상자가 열린다.
대화 상자에서 시간지연과 소리의 크기를 설정하고 확인하면 된다.
재생하여 들어보고 맘에 들지 않으면 undo(ctrl+z)를 눌러서 취소한다.
-소리를 거꾸로 바꾸기
소리를 거꾸로 바꿀 선택영역을 정한다.
도구상자에서 를 클릭하면 거꾸로 바뀐다.
-조용한 부분 첨가하기
방법1(선택부분 소리 없애기)
영역을 선택한다. 도구상자의 를 클릭한다.
방법2(소리 없는 부분 추가하기)
edit 메뉴의 insert silence를 선택한다. 시간을 입력하고 확인한다.
-재생되는 속도를 조절한다.
속도조절이 필요한 영역을 설정한다. 도구상자의 를 클릭한다.
속도 또는 재생시간을 이용하여 설정하고 확인한다.
재생하여 들어보고 맘에 들지 않으면 undo(ctrl+z)를 눌러서 취소한다.
-소리의 크기를 바꾸자.
소리의 크기를 변화시킬 부분을 선택한다. 도구상자의 를 클릭한다.
소리크기를 몇 %조절할 것인지 결정한다.
시간에 따라 소리의 크기를 순차적으로 조절한다.
-소리가 작아지게(fade out)
선택영역을 정한다. 도구상자에서 을 클릭한다. 100%는 마지막이 소리 없음이 된다.
-소리가 커지게(fade in)
선택영역을 정한다. 도구상자에서 을 클릭한다. 0%는 처음이 소리없음 이 된다.
-소리크기를 마음대로 조절해 보자.
필요한 영역을 선택한다. 도구상자의 를 클릭한다.
노란선을 따라 임의의 지정을 클릭하면 조절점이 생기고 조절점을 이동시키면 그 지점의 소리 크기가 변한다. 빨간 부분의 아래는 소리가 작아진다.
preset shapes에는 몇 가지 예가 들어 있다.
새로운 설정을 저장하고 싶으면 +를 삭제할 때는 -를 누른다.
◎스트레오 소리파일 다루기
-작업할 스피커 채널의 변경
도구상자의 를 클릭하면 토글식으로 선택된다.
각 채널별로 작업을 하면 스트레오의 특징을 잘 활용할 수 있다.
-A와 B채널의 교환
필요한 부분을 선택하고, 도구상자의 를 클릭하면 전환된다.
3.오디오 파일 포맷
현재 웹에서 사용하고 있는 디지털 오디오의 가장 일반적이 파일 포맷으로는 .aiff, .au, .mid, .snd 그리고 .wav 등이 있습니다. 이런 파일 포맷들의 장점과 단점들을 요약해서 정리한 것입니다.
1)오디오 교환 파일 포맷(.aif,.aiff)
원래는 매킨토시에서 사용하는 오디오 파일 포맷이다.
미디어형식:audio/x-aiff
원래의 플랫폼: 애플.SGI
샘플 크기: 일반적으로 16비트(1비트에서 32비트까지 사용가능)
샘플링률:16kHz
분당 파일크기:960KB
음질:매우좋음; FM라디오 수준
2)선 오디오(.au)
유닉스에서 사용하는 오디오 파일 포맷
미디어형식:audio/basic
원래의 플랫폼:Next,썬
샘플 크기:8비트
샘플링률:8kHz
분당 파일크기:480KB
음질:상당히 좋음; 텔레비젼/전화 수준
3)미디(.mid,.midi)
음악표기를 전자적으로 교환하기 위한 프로토콜
미디어형식:audio/midi,audio/x-midi
원래의 플랫폼:N/A
샘플 크기:N/A
샘플링률:N/A
분당 파일크기:50KB
음질:예측하기 힘들다.사용자의 사운드카드 성능에 크게 의존한다.
4)매킨토시 사운드 파일(.snd)
성능면에서 .au파일과 거의 같다.
미디어형식:audio/basic
원래의 플랫폼:맥, Next, 탠디
샘플 크기:8비트
샘플링률:8kHz
분당 파일크기:480KB
음질:상당히 좋음; 텔레비젼/전화 수준
5)파형 오디오(.wav)
원래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오디오 포맷이다.
미디어형식:audio/x-wav
원래의 플랫폼:PC
샘플 크기:8비트, 또는 16비트
샘플링률:8-22kHz
분당 파일크기:480-1024KB
음질:엄청나게 좋음;AM 라디오에서 CD 수준
4.소리 파일의 제작과 변환
1)오디오 샘플링 데이터 MP3, RA, VQF의 모든 것
◎40대는 카세트테이프, 30대는 CD(컴팩트디스크), 10∼20대는 MP3
PC환경의 급격한 변화 발전에 힘입어 이제 오디오도 그 내용이 바뀌고 있습니다. 현재 MP3 음악이 얼마나 대중화되어 있는지를 잘 나타내주고 있는 말입니다. PC환경이 네트워크(PC통신 내지 인터넷) 지향으로 구조가 바뀌면서 멀티미디어도 네트워크를 지향하게 되었고, 따라서 오디오 데이터도 네트워크 상에서 전송이 쉽도록 컴팩트한 사이즈로 압축시킬 필요성이 대두된 것입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으로 1997년에 개발된 이 MP3 오디오 샘플링 데이터 포맷이 CD시장을 견제할 정도로 크게 성장해 버린 것입니다. 과연 '미래의 컴퓨터는 무조건 네트웍이고, 따라서 사람도 무조건 네트웍에 의존할 것이다'라는 예언이 괜히 빈말은 아니라는 것을 새삼 실감합니다.
MP3는 앞서 말한대로 오디오 샘플링 데이터(대표적인 것이 WAV)를 압축하기 위해 개발된 포맷입니다. 이외에도 다른 압축 포맷이 현재 많이 있습니다. Real사의 RA, 야마하의 VQF 등이 이에 속합니다.
MP3, RA, VQF 들이 이렇게 인기를 얻는 이유들은 저렴하다는 점입니다. 일반 테입이나 CD, LP등은 5천원에서 2∼3만원을 들여 사도 고작 10∼15곡 정도를 들을 수 있는 반면, MP3포맷으로 만들어진 곡을 CD에 담으면 평균 200여곡을 담을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그보다 더욱 큰 이유는 당시에는 이러한 음악자료들이 자료실에 공공연히 올라가도 법적 규제를 받지 않았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무료로 음악감상을 할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지금은 관련 법규로 이러한 파일들의 무단 상용망 등록 및 공개를 규제하고 있지만, 이젠 일반화된 이들 파일들은 음악 매체의 판도를 송두리째 바꿔놓고 있는 중입니다.
2)각 포맷들에 대한 분석과 활용
◎MP3 플레이어 WinAmp
MP3의 특징을 보면 뛰어난 음질에 있습니다.
기본 옵션으로 인코딩된 MP3는 거의 CD 음질에 맞먹는 품질을 가지고 있으며 인코딩(Encoding) 옵션에 따라 더욱 고품질의 데이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코딩된 파일의 크기는 그만큼 늘어나게 되겠지요. 플레이어의 종류도 꽤 됩니다. NAD, UNREAL PLAYER, WPLAY, 요즘에는 아예 WINDOWS상에 오디오 디바이스로 MP3-LAYER CODEC이 발표되어 일반 매체 재생기로도 들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MP3하면 사람들은 모두 WinAmp를 단연 대표로 뽑습니다.
윈앰프가 가지는 특징은 작은 프로그램 사이즈, 작은 자원 점유율, 컴팩트한 인터페이스, 그리고 Skin을 이용해 취향에 맞는 외관, PLUG-IN을 이용한 사운드에 다양한 음향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 등등입니다. 윈앰프는 셰어웨어버젼이지만 특별히 쓰기 불편한 제약은 두지 않습니다만, 버전이 업그레이드될 때마다 한두 개씩의 기능을 돌려가면서 빼놓곤 합니다.
◎음악 파일 로드하기
윈앰프의 인터페이스는 컴팩트하지만 요소요소에 수많은 기능이 숨어 있습니다. 위치에 따라 오른쪽 마우스를 마우스를 클릭하면 각기 다른 팝업메뉴가 뜨며, 메뉴들의 종류도 너무 많아 여기서는 일일이 다 설명하긴 힘들 정도입니다. 여기서는 주요 기능들과 활용법에 대해서만 설명하겠습니다.
윈앰프에서 MP3를 듣는 법은 간단합니다. 다른 프로그램들과 마찬가지로 메뉴에서 파일을 불러올 수도 있고 MP3파일을 드래그해서 윈앰프의 창이나 아이콘에 떨어트리면 바로 실행이 됩니다.
MP3 파일들이 있는 디렉토리 자체를 선택하면 그 안에 있는 모든 MP3를 마치 CD 플레이어처럼 순서대로 재생합니다. 윈앰프에서 이런 Play List를 부르는 방법은 윈앰프 본체에 있는 PL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Play List가 뜨는데 거기서 [Add -> Directory] 버튼을 눌러 디렉토리를 선택하면 됩니다. 혹은 각 디렉토리에 산재해 있는 파일들 중 원하는 음악파일만 선택해서 고를 수도 있습니다.
또 Play List에서 그만 듣고 싶은 음악은 [Remove]로 뺄 수도 있는데, 이렇게 편성된 Play List는 종료시 자동 저장되어 다음 실행때도 똑같이 로드됩니다.
윈앰프에서는 웹사이트에 있는 음악파일도 지원합니다. PL버튼을 눌러 [Add -> Location]을 누르면 홈페이지를 입력하는 입력란이 나오고 여기에 홈페이지와 MP3파일명을 입력하면 바로 로드되어 플레이됩니다. 또한 MP3전용 서버가 있으면 MP3를 스트리밍해서 들을 수도 있습니다.
본체나 타이틀바에서 메인 팝업메뉴를 불러내서 [Option -> Preferences]를 선택하면 [Streaming] 항목이 나오는데 여기서 적절한 프록시 서버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그러나 모뎀 사용자라면 이러한 방법보다는 그냥 파일을 다운로드하셔서 들으시는 게 속편할 것입니다.
◎윈앰프 꾸미기 - Plug-in, Skin 등록
윈앰프에서 Plug-in을 쓰게 되면 윈앰프 상태표시기에서 스펙트럼 모양을 바꿀 수 있다거나, 아니면 옆에 스피커를 단다거나, 음향효과를 준다거나 심지어 조이스틱으로 윈앰프를 조작하게 하는 등의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3D 가속칩의 성능을 의존한 3D 그래픽용의 플러그인도 눈에 많이 띕니다. 그러나 이러한 Plung-in들을 너무 많이 사용하면 리소스가 점점 증가하므로 적절히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Plug-in 을 등록하는 방법은 우선 임의의 플러그인 자료를 통신이나 인터넷 등에서 다운 받아X:\..\WINAMP\PLUGIN 에다가 압축을 풀고 메인메뉴를 불러 [Option -> Preferences]를 선택하거나 단축키 Ctrl + P를 눌러서 [Plug-in] 항목으로 갑니다.
그곳에서 새로 추가된 DLL파일을 선택하고 [Start] 버튼을 누르면 실행이 되는데, 윈앰프 실행시 항상 Plug-in을 실행시키고 싶을 때는 해당 메뉴에서 [Auto Execute on Play]를 선택하면 됩니다.
윈앰프의 Skin은 말 그대로 껍데기입니다. 윈앰프는 이렇게 외관을 자기가 원하는 모양으로 마음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나 통신망에서 마음에 드는 Skin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X:\..\WINAMP\SKIN디렉토리에 압축을 풀어야 합니다. 이때 주의사항이 있는데 윈앰프의 스킨은 여러 개의 GIF 파일로 이루어진 것이므로 X:\..\WINAMP\SKIN 밑에 새로 임의의 디렉토리를 만들어 그 안에 압축을 풀어줘야 합니다. 예를 들면 YOU라는 스킨모음들을 인식시키려면 그 디렉토리는 "X:\..\WINAMP\SKIN\YOU"처럼 되야 합니다.
그 다음 단축키 ALT+S를 누르거나 메뉴에서 [Optios -> Select Skin]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킨의 리스트는 Skin 밑에 있는 디렉토리 명으로 나타나는데, 이들을 선택하면 스킨이 바뀌게 됩니다.
현재 윈앰프의 후속으로 수많은 플레이어들이 나오고 있습니다만, 대체로 이 WINAMP가 가지고 있는 개념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즉, 작고 리소스가 덜 들면서 아기자기하게 꾸밀 수 있도록 여러 옵션이 추가된 프로그램들이 나오는 것이지요.
WinAmp 이후로 NAD라는 프로그램이 잠시 인기를 얻은 바 있으며 이후 MP3를 다시 WAV로 환원시키는 기능까지 갖춘 WPlay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윈앰프에서 쓰던 스킨과 플러그인을 그대로 갖다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졌습니다.
리얼 플레이어는 5.0 버전 이후 REAL PLAYER G2라고 새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리얼 플레이어뿐 아니라 리얼 미디어를 제작하는 REAL ENCODER도 REAL ENCODER G2로 새로 바뀌면서 보다 더 네트웍 지향적으로 발전했습니다.
리얼 플레이어 G2의 새로워진 기능은 우선 소폭으로 바뀐 인터페이스와 리얼오디오를 이용해 방송을 하는 인터넷 라디오 및 TV스테이션과의 연계강화, 그리고 리얼관련 채널모음의 강화등을 들 수 있습니다.
기능적으로는 RM 파일들이 이전버젼과는 달리 "STREAM SMART"라는 좀 더 효율적인 스트리밍 알고리즘을 탑재한 파일로 업그레이드 되었으며 기존에 세부적으로 나뉘던 전송속도별 음질이 대폭 단순화된 단계로 바뀌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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