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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음향기 ------…─• †/″```о♡ 푸잣새소식

푸른 잣나무교실

삼양교회 교회학교

≪푸른잣나무체험교실≫

Ⅰ. 토요문화교실 교육과 목회

1. 『푸른잣나무체험교실』이란?

『푸른잣나무체험교실』은 미래 교회의 주도적 역할을 담당할 실력과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해 토요일 휴무(놀토)에 따른 교회교육활동을 확대·개방하여 정규 교회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에 다양한 형태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새로운 교회교육 패러다임이다.

2. 『토요문화교실』의 목회 프로그램밍

『토요문화교실』은 교회의 교육 격차 해소 방안이 필요할 뿐 아니라, 현 시대의 다양한 문화의 변화와 교회교육의 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다양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토요일 휴무에 따른 주일과 다른 형태의 교회교육활동을 개선하고자 하는 목회 프로그램이다.

①신앙교육을 통한 하나님과의 관계형성 ②가족과의 만남과 하나님나라의 경험

③이웃과의 만남과 교회의 공동체성 강화 ④교회교육 프로그램의 강화

3. 기대 효과

우리 교회학교에서 어린이와 학부모, 지역 사회가 함께하는 『토요문화교실』이 활성화될 때, 어린이들의 인격 형성과 정서 함양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나아가 믿지 않는 아이들을 전도 할 수 있는 장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어 기대가 됩니다.

Ⅱ. 토요문화교실 프로그램 개요

1. 교육과정

1년에 1학기(3월~7월), 2학기(9월~12월)로 구분하여 모집하는 것으로 원칙을 둔다.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은 특별활동 시간 및 외래강사 초빙으로 진행한다.

과 정(학기)

기 간

교 육 내 용

1 학 기

3월~7월(8주)

개강예배, 견학과 체험활동

2 학 기

9월~12월(8주)

종강예배, 견학과 체험활동

특별활동 및 특강

여름방학 중

1박 수련회 및 공동체 특별활동

겨울방학 중

학부모들을 위한 특강(외래강사 초빙)

2. Time Table

1)교회(교육관)에서 교육할 경우

시 간

내 용

08:30 - 09:00

환영 및 인원파악(출석체크)

09:00 - 09:10

강사 및 활동 프로그램 소개

09:10 - 10:30

강의

10:30 - 11:30

활동 프로그램 진행

11:30 - 12:00

피드백 및 교제의 나눔

2)교육 현장(외부 체험 및 견학장소)에서 교육할 경우

시 간

내 용

08:30 - 08:50

환영 및 인원파악(출석체크)

08:50 - 09:00

차량(45인승버스/12인승 승합차) 배정 및 탑승 완료

09:00 - 10:30

교회 출발 ▶ 교육현장 도착

10:30 - 12:30

교육현장에서의 견학 및 체험활동

12:30 - 13:30

점심식사 및 자유시간

13:30 - 14:30

반별로 선생님과 자유 활동(반모임 또는 견학)

14:30 - 14:45

피드백 및 토요문화교실 평가서 작성하기 / 마무리 정리

14:45 - 15:00

인원파악 및 차량 배정(탑승)

15:00 - 16:30

교육장소 출발 ▶ 교회도착 후 집으로 귀가

Ⅲ. 푸른잣나무체험교실 일정표 및 장소 안내

1. 토요문화교실 교육 프로그램

아래의 모든 토요문화교실의 프로그램의 일정은 어린이들의 체험활동과 견학내용에 눈높이를 맞추었다.

2011년도 토요문화교실 프로그램

차수

일 시

교육 장소 및 프로그램

소재지

1

3월 26일

돌문화 공원 견학

조천 교래리

2

4월 23일

3

4월 26일

4

5월 28일

5

6월 25일

6

7월 23일

7

8월 27일

8

9월 24일

9

10월 22일

10

11월 26일

2. 토요문화교실 체험활동 장소 소개(설명) -약 50분

1-3코스 총 소요시간 = 2시간 30분

19계단

용암수형석과 용암구

물장오리를 상징한 연못

기념석탑

전설의 통로

모자상 야외전시

설문대할망과 오백장군위령탑

하늘연못

공원을 들어서면 19계단을 지나 설문대할망과 오백장군을 주제로 한 전설의 통로, 위령탑, 연못, 모자상 등 다양한 조형물을 만날 수 있습니다. 전설의 통로를 지나 숲길따라 내려가면 주변환경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제주돌박물관이 위치합니다. 제주돌박물관의 옥상은 야외무대로 활용할 수 있으며, 박물관 내부에는 제주의 형성과정과 다양한 화산활동을 소개하는 제주형성전시관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 화산활동에 의해 만들어진 제주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하고 진귀한 자연석을 감상할 수 있는 돌갤러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약50분

빌레못동굴

북촌리바위그늘유적

용담동무덤유적

동자복과 서자복

존자암지부도

원당사지오층석탑

하원동탐라왕자묘

조천석

김녕서문하르방당

동자석

정주석

돌하르방48기

선사시대의 돌문화를 시작으로 초가형 돌문화전시관 8동, 고려시대 및 조선시대의 돌문화,

제주의 신앙, 동자석, 돌하르방, 정주석 등의 전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의 돌문화를 포함한 야외전시공간에는 제주인들의 삶과 죽음, 신앙, 생활과 관련된 내용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돌문화전시관 8동에는 제주인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사용해 온 돌도구 등 유물이 기능별로 분류 전시되어 있습니다.

-약50분

제주전통초가(세거리집)

비석거리

제주전통초가(두거리집)

말방앗간

제주전통초가(세거리집)

관덕정 기와

항아리 야외전시

훈장묘

제주의 옛마을을 본따서 세거리집, 비석거리, 두거리집, 말방앗간, 등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지금은 거의 사라져버린 제주의 전통초가를 들여다 보며 옛 사람들의 삶을 재구성해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또한 마을의 맞은 편에는 봉수, 연대, 도댓불 등 제주에 흔한 돌을 이용한 통신시설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수 입

지 출

항 목

예 산

비 고

항 목

예산

비 고

교회보조

2,500,000

입장료

805,000

1,700×35명=59,500

3,500×6명21,00

59,500+21,00=80,500

80,500×10번=805,000

후원금

600,000

식대비

1,230,000

3000×41명=123,000

123,000×10번=1,230,0000

간식비

615,000

1,500×41명=61,500

61,500×10번=615,000

보험료

150,000

예비비

300,000

3,100,000

3,100,000

예산안 1)안

예산안 2)안

수 입

지 출

항 목

예 산

비 고

항 목

예산

비 고

교회보조

1,500,000

입장료

805,000

1,700×35명=59,500

3,500×6명21,00

59,500+21,00=80,500

80,500×10번=805,000

후원금

600,000

식대비

1,230,000

3000×41명=123,000

123,000×10번=1,230,0000

식대회비

1,230,000

3000×41명=123,000

123,000×10번=1,230,0000

간식비

615,000

1,500×41명=61,500

61,500×10번=615,000

보험료

150,000

예비비

500,000

3,300,000

3,300,000

? 2011년(1학기) 푸른잣나무체험교실 참가신청서 ?

이 름

주민등록번호

주 소

전 화

학 교

초등학교 학년 반

성 별

남 / 여

보 호 자

핸드폰

*평소 복용하는 약이 있거나 토요문화교실활동 중 조심해야 할 사항이 있으면 기록해 주십 시오.(예: 심장이 약하다, 중이염 때문에 물가에 가면 안된다. 등등)

취 미

특 기

가족 관계

이 름

나 이

관 계

종 교

*아이의 장점이 있다면 3가지만 기록해주세요.

*아이를 위해 특별히 신경 써주었으면

하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기록해주세요.

*해당하는 항목에 0표 해주세요.

- 소화불량이 자주 있다 ( ) - 두통이 잦다 ( )

- 어지럼증이 자주 있다 ( ) - 쉽게 피로해진다 ( )

- 차멀미를 한다 ( ) - 숨차고 가슴이 자주 두근거린다 ( )

- 자주 높은 열이 난다 ( ) - 지금 병 때문에 복용하는 약이 있다 ( )

- 물앓이를 한다 ( )

- 물에 대한 공포심이 있다 ( ) - 아토피가 심하다 ( )

- 귀앓이가 있다 ( ) - 알레르기 증상이 있다 ( )

1. 부모님께서 토요문화교실에 바라시는 점이 있다면 기록해 주세요.

2. 참가하는 어린이들이 토요문화교실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써 주세요!!

기 타

___________________ 귀하

대치동교회 토요문화교실 2009년 2학기 회비로 金:일십만(₩100,000)원정을 영수하며,

2010년 1학기 토요문화교실 회원으로 접수되었음을 확인합니다.

2010년 _____월 ______일 대치동교회 토요문화교실

대한예수교 장로회 삼양교회 푸른잣나무체험교실

▣ 서식3) 어린이 평가서

푸른잣나무체험교실 평가서

○ 일시 : 2011년 3월 26일(토) 오전 8시00분~오후 5시 00분

○ 장소 : 제주돌문화 공원

학년 이름 :

내 용

매 우

좋 음

좋 음

보 통

나 쁨

매 우

나 쁨

짧은 한마디~

1. 이동 시간은?

2. 오늘 장소는?

3. 점심/간식은?

4. 차량 이용은?

5. 체험 활동은?

6. 불편했던 것?

7. 오늘 좋았던 점이나 배운 점, 느낀 점은 무엇인가요?

▶임진각 평화누리(DMZ여행)에서 좋은 점 또는 배운 점

:

▶느낀 점 :

8. 오늘 토요문화교실에 하고 싶은 말은? ^^

▣ 서식4) 주보광고용 안내문

2011년 1학기 푸른잣나무체험교실 안내

▣푸른잣나무교실 접수 안내

1. 접수: 2011년 3월 6일(주) - 13일(주) 오후 3시까지

2. 장소: 삼양교회(사무실)

3. 접수방법: 직접 방문 / 입회원서 작성(방문시)

선착순모집(교인자녀:35명/지역주민:15명)

4. 당일회비: (₩50,000)

▣푸른잣나무교실 개강 및 견학

1. 개강일시: 2011년 3월 26일(토) 오전 9시.

2. 장 소: 삼양교회 소년부실

※개강예배 후에 견학이 있습니다.

▣1학기 토요문화교실 교육 일정

1.

2.

3.

4.

5.

6.

7.

▣문의 사항

▷교역자: 김은규 전도사(010-7298-2943)

▷부 장: ○○ 집 사(010-○○○-○○○○)

▷총 무: ○○ 집 사(010-○○○-○○○○)

푸른잣나무교실 후원 신청서

■ 토요문화교실에 관심과 사랑을 가지고 후원하실 분을 찾고 있습니다.

푸른잣나무화교실을 위해 후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아래와 같은 특전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 특전

1. 아이들의 변화를 직접 볼 수 있는 알찬 보람

2. 변화를 위한 다양한 특강 무료 참석

3. 손수 제작한 애정 어린 선물(환경관련제품 등)

4. 기도하는 분들의 중보기도

마음에 감동이 되시면...

교육을 통한 아이들의 변화를 원하신다면...

다양한 방법으로 푸른잣나무교실을 후원해주세요. 감사합니다^^

후원 내용

세부 사항

지원

중보기도 후원

* 중보기도를 통한 후원

자원봉사 후원

* 격주 혹은 상하반기에

원하는 시간에 참여

스폰서 후원

* 물질로 후원하는 방법

※ 다양한 방법으로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토요문화교실 후원방법

※ 지원하실 항목에 O나 V 표시로 해주세요^^.

※ 후원계좌는 아래와 같습니다.

국민은행 : ○○○○○○-○○-○○○○○○ (예금주 : 임○○)

♣ 이 름 :

♣ 연락처 :

삼양교회 푸른잣나무체험교실

▣ 서식5) 후원 신청서

▣ 서식6) 신청자 명단

순번

이 름

학년

연 락 처

주 소

학 부 모

주민번호

회비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푸른잣나무체험교실 신청자 명단

▣ 서식7) 토요문화교실 교사 회의자료

2011년 1학기 푸른잣나무체험교실 교사회의(제1차)

○ 일 시 :

○ 찬 송 : ○ 기 도 : ○○ 교사

○ 말 씀 :

○ 참석자 :

○ 목 적 :

1. “돌문화공원”견학에 대한 평가

학 년

(50명)

1학년

(6명)

2학년

(10명)

3학년

(12명)

4학년

(11명)

5학년

(8명)

6학년

-

미취학

(3명)

인 원

-

총 명 (어린이 : 명 + 교사 : 명)

1)참석 현황

2)좋았던 점

3)보안할 점

4)어린이에 대한 관심과 교육

2. ‘제주돌문화공원’ 체험활동 어린이 평가

1)이동 시간은?

구분

매우좋음

좋음

보통

나쁨

매우나쁨

한 마 디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2)오늘 장소는?

구분

매우좋음

좋음

보통

나쁨

매우나쁨

한 마 디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3)점심, 간식은?

구분

매우좋음

좋음

보통

나쁨

매우나쁨

한 마 디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4)차량 이용은?

구분

매우좋음

좋음

보통

나쁨

매우나쁨

한 마 디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5)체험 활동은?

구분

매우좋음

좋음

보통

나쁨

매우나쁨

한 마 디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토요문화교실 교사 교육

“섬기는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막10:45)

오늘날 한국교회의 위기는 ‘섬김의 위기’라고 말할 수 있다. 섬기는 교회, 섬기는 교인들을 세우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과제는 교회학교에서 ‘섬기는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교회학교가 섬기는 그리스도인들을 제대로 양성할 수 있다면 교회는 다시금 섬기는 교회의 능력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떻게 교회학교에서 섬기는 교육을 할 수 있을 것인가? 섬김은 마치 국어, 영어, 수학을 가르치듯이 가르쳐줄 수 있는 것인가? 섬기는 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은 무엇인가? 이런 질문에 답하는 것은 교회학교에서 섬기는 교육을 실천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과제일 것이다.

1. 섬김으로서의 교회교육

지금까지의 교회교육의 주된 관심은 ‘복음을 설명하는 일’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복음을 지적으로 이해하는 것과 그것을 실천하는 일은 별개이다.

예수님의 복음은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막10:45)는 말씀 속에 들어 있다.

복음은 섬김이다. 섬기려 오신 예수님, 그래서 십자가까지 낮아지신 섬김이 바로 복음인 것이다. 사도바울은 복음을 이렇게 정의하고 있다. “우리는 우리를 전파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그리스도 예수의 주 되신 것과 또 예수를 위하여 우리가 너희의 종 된 것을 전파함이라”(고후4:5).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섬김을 나의 섬김으로 전하는 것이다. ‘섬김’은 복음의 통로요, 복음 자체이다.

2. 교회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으로서의 섬김

1)교회교육의 목적: 섬김

교회교육은 아이들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께서 가신 섬김의 길을 따라가도록 돕는 것이다. 세상의 교육은 ‘상향성’이라 표현할 수 있다. 끝없이 올라가는 교육이고, 상대방과의 무한경쟁 속에서 서로를 적으로 인식하게 된다. 성공은 다름 아닌 ‘섬김을 받는 것’이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 교육은 ‘하향성’이라 표현할 수 있다. 낮아지되 십자가에까지 낮아지심으로 모든 사람을 섬기셨던 주님을 본받아 낮아짐으로 다른 사람을 섬기는 교육이다.

교회교육의 목적은 이 섬김의 주님을 만나 섬김을 마음으로부터 배워 섬김을 온 몸으로 실천하도록 하는 것이다.

2)교회교육의 내용: 섬김

교회교육의 핵심적 내용은 복음인데, 그 복음은 바로 섬김이다. 복음은 실천이요, 행함이다. 교회교육의 내용으로서 섬김을 재확립하는 것은 복음의 본질인 ‘섬김의 실천’과 ‘섬김의 행함’을 강조하는 것이다. ‘지적 결과’로 포장된 지식을 머릿속에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섬김의 과정’과 ‘섬김의 실천’에 참여함으로 섬김을 경험하는 교육이다.

3)교회교육의 방법: 섬김

교육의 내용은 그 방법과 분리될 수 없다. 그 내용이 가치나 태도인 경우는 더욱 그러하다. 기독교교육은 기독교적인 내용을 기독교적 방식으로 가르치는 것을 의미하는데, 섬김은 섬김을 통해서만이 가장 잘 교육될 수 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섬김을 가르치시기 위해 오셨다. “저녁 잡수시던 자리에서 일어나 겉옷을 벗고 수건을 가져다가 허리에 두르시고 이에 대야에 물을 떠서 제자들의 발을 씻으시고”(요13:4-5) 예수님이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는 섬김의 모습이야말로 섬김을 가르치는 가장 좋은 교육의 방법인 셈이다.

3. 섬김 교육의 대상 및 실천

섬김에는 대상이 있다. 교회교육에서 ‘섬기는 교육’을 할 때 분명하게 섬기는 대상을 인식하게 하고, 그들을 섬기려는 동기와 의지를 갖고 이를 실천하도록 도와야 한다. 섬김의 대상은 교회, 가정, 학교, 사회, 미디어 등 섬김의 대상이 있는 곳이며, 섬김의 실천이 이루어져야 할 영역이다.

1)교회에서의 섬김

교회에서의 섬김은 교회학교, 그 중에서도 같은 반(소그룹)의 친구들에 대한 섬김으로부터 시작한다. 섬김은 구체적이며 현재적인 것이다. 교회교육은 각자의 독특성을 바라보며 서로의 눈높이를 맞추면서 섬기는 교육이다. 교회는 섬김의 공동체이다.

2)가정에서의 섬김

가정은 섬김의 기쁨과 보람을 느끼고 누릴 수 있는 가장 좋은 장이다. 조그마한 섬김도 가정의 행복을 가져올 수 있고, 가족 구성원들을 기쁘게 할 수 있다.

3)학교에서의 섬김

학교는 섬김의 대상으로 가득 차 있지만, 사실 섬김이 이루어지기가 매우 어려운 장이다. 교회학교 아이들이 섬김의 일꾼으로 파송 받는 일차적인 곳은 학교이다. 왕따 당하는 아이들, 장애가 있는 아이들, 경제적으로 어려운 아이들, 소외된 아이들... 학교에서 누구를 섬길 것인가를 우선순위를 두고, 그들에게 가장 필요한 섬김의 실천이 무엇인지를 알아가는 것이 중요한 섬김의 교육이 될 것이다.

4)사회에서의 섬김

교회는 세상의 대안이다. 사회는 밝고 화려한 곳이 있는가 하면 칠흑같이 어두운 부분이 있다. 우리 사회에는 우리가 섬겨야 할 어떤 부류의 사람들이 있는지를 이해하고, 사회에서의 섬김을 이해하고 실천하기 위해서는 그들을 찾아가고, 그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야 한다.

5)미디어/인터넷에서의 섬김

미디어, 인터넷은 교회가 섬겨야 할 또 하나의 영역이다. 왜곡된 정보와 비판 때문에 자살을 택하고, 악플과 악성 댓글로 인해 사이버 폭력을 당하고 상처를 입는 부분들이 있다. 섬김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가해자가 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언어폭력의 해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깨닫고 건전한 댓글 문화를 형성하는 것도 섬김의 실천이다. 칭찬과 격려의 한마디가 섬김의 위력을 발휘할 수 있다. 미디어와 인터넷의 역기능이 심각하지만 이를 누군가를 섬기는 도구로 사용한다면 놀라운 섬김의 통로로 쓰임 받게 될 것이다.

‘섬기는 교육’을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것은 말로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진정한 섬김의 능력이 있는 교육, 그런 교사를 요청하고 있다. 섬김의 삶을 실천하는 성육신적 교사를 통해서 우리 교회에서 ‘섬기는 교육’이 아름답게 이루어 질 것이다.

▣ 토요문화교실 기도제목

*토요문화교실 2011년 1학기를 은혜 가운데 시작하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토요문화교실을 더욱 더 섬기는 교사와 어린이들이 되게 하소서.

*토요문화교실 체험을 통해 아이들의 인격과 정서, 지혜의 장이 되며, 믿음의 어린이로 세워지게 하소서.

*토요문화교실을 섬기시는 모든 분들의 가정, 자녀, 삶 가운데 귀한 열매 맺게 하소서

*주님의 몸 된 교회를 섬기게 하소서, 주신 직분과 사역을 통해 충성하게 하소서

*토요문화교실을 통해 좋은 소식으로 소문난 교회, 섬김과 나눔, 배움이 있게 하소서.

*토요문화교실을 통해 안전을 지키시고, 필요한 재정도 채워지게 하소서.

*토요문화교실 섬기는 교사들의 건강을 지키시고 치유와 회복의 은혜를 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