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지원장비 비상조치 절차
- 목 차 -
제1조 (목적) ---------------------------------------------------------------------------- 2
제2조 (적용범위) ------------------------------------------------------------------------ 2
제3조 (용어의 정의) ---------------------------------------------------------------------- 2
제4조 (책임과 의무) ---------------------------------------------------------------------- 2
제5조 (비상조치의 종류) ------------------------------------------------------------------ 3
제6조 (응급지원장비 관리) ---------------------------------------------------------------- 3
제7조 (비상조치 절차) -------------------------------------------------------------------- 3
부칙
제1조(시행일) --------------------------------------------------------------------------- 4
제2조(개정) ----------------------------------------------------------------------------- 4
별표 1. (비상조치 FLOW) ----------------------------------------------------------------- 5
별표 2. (1차 비상조치법) ------------------------------------------------------------------ 6
별표 3. (2차 비상조치법) ------------------------------------------------------------------ 36
제1조 (목적) 이 절차는 한국공항㈜이 운영하는 장비가 조업 중 불시고장 발생 시 조업품질 및 서비스 향상을 위해 장비를 항공기로부터 신속하게 철수를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2조 (적용범위) 한국공항㈜이 운영하는 장비 중 항공기 직접지원장비(이하 “장비”라 한다) 는 이 절차에 따른다.
제3조 (용어의 정의)
1. “장비”라 함은 항공기 조업에 직접 지원되는 동력기기로 유압장치, 공압장치 등을 장착한 동력장비를 말한다.
2. “불시고장”이라 함은 항공기 조업 중 갑자기 장비에 고장이 발생한 현상을 말한다.
3. “긴급상황”이라 함은 항공기 조업 중 불시고장으로 조업수행이 불가능하여 장비의 응급철수를 요하는 상황을 말한다.
4. “비상조치”라 함은 항공기 조업 중 불시고장으로 인하여 조업수행이 불가능하여 장비를 응급철수 하는 행위를 말한다.
5. “안전지대”라 함은 장비의 주차가 인가된 장비정치장을 말한다.
6. “응급지원장비”라 함은 FORK LIFT 및 와이어 등 응급철수에 사용되는일체의 용 구를 말한다.
제4조 (임무와 책임) 이 절차의 이행에 관한 임무와 책임은 다음과 같다.
1. 현업부서
가. 팀장, 지점장(영업소장)
1) 장비관리자 관리 감독 및 긴급상황 발생 시 응급철수 등 제반 업무를 총괄한다.
2) 응급지원장비의 성능 유지, 관리를 한다.
3) 긴급요청 접수 시 응급지원장비를 즉시 지원 한다.
나. 장비관리자(정비사)
1) 긴급상황 발생 시 즉시 현장에 출동하여 상황을 판단한다..
2) 필요 시 이동정비를 호출하고, 응급철수업무 총괄 지휘 및 응급철수업무를 수행한 다.
다. 책임조업장
1) 긴급상황 발생 시 장비관리자를 호출한다.
2) 응급철수업무를 지원한다.
라. 작동자
1) 조업 중 불시고장으로 조업이 불가능 할 경우 1차 비상조치법에 따라 응급철수를 수행하여 장비를 안전지대로 철수한다.
2) 만약, 조치가 불가능 할 경우 책임조업장 또는 장비관리자에 보고 한다. 필요 시 이동정비를 호출한다.
3) 응급철수업무를 수행한다.
1. 정비지원팀
가. 팀장
1) 이동정비 관리 감독 및 응급철수업무를 지원한다.
2) 긴급요청 접수 시 응급지원장비를 즉시 지원한다.
3) 응급지원장비의 성능 유지, 관리를 한다.
나. 이동정비
1) 긴급상황 접수 시 즉시 현장에 출동하여 응급철수업무를 수행한다.
2) 응급철수 후 고장원인을 탐구하고 고장부위를 수리한다. 만약, 현장에서 수리가 불가능 할 경우 장비관리자에게 공장에 입고토록 통보하다.
제5조 (비상조치의 종류) 비상조치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1차 비상조치
조업 중 불시고장으로 인하여 조업수행이 불가능 할 경우 제작사가 권유하는 비상조치법에 의해 장비를 항공기로부터 이탈하여 안전지대로 이동하는 조치
2. 2차 비상조치
1차 비상조치법으로 조치가 불가능하거나, 1차 장비철수 후 안전지대 또는 정비를 위한 이동 시 FORK LIFT 등 기타 장비의 지원이 불가피한 경우의 조치
제6조 (응급지원장비 관리) 심야 시간대 응급지원장비 관리 및 작동자의 자격은 아래와 같다.
1. 응급지원장비 주차
가. 화물3팀 : 화물3팀 조업1담당 대기실 옆(시동키-지정키함에 보관)
나. 정비지원팀 : 공장 내 보관(시동키-장비에 보관)
다. 지점소 : 지정 주기장(시동키-지정키함에 보관)
2. 응급지원장비 작동자
1종 대형면허 소지자로 램프승인서를 득한 장비관리자 또는 장비관리자가(영업소는 소장이) 지정한 작동자
제7조 (비상조치 절차) 비상조치 절차는 아래와 같다.
1. 비상조치 절차
별표 1. 비상조치 흐름도에 따른다.
2. 1차 비상조치법
별표 2. 1차 비상조치법에 따른다.
1. 2차 비상조치법
별표 3. 2 차 비상조치법에 따른다.
부칙
제1조 (시행일) 본 절차는 2003년 11월 0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개정) 신장비가 입고되었거나 필요하다고 판단할 경우 비상조치법을 추가 삽입한다.
라. : 화물3팀 조업1담당 대기실 옆(시동키-지정키함에 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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